- 부인병
- 자궁/난소질환
자궁내막증(endometriosis)은 자궁 내부에 있어야 할 내막 조직이 자궁 이외의 부위인 난소나 난관, 골반 등에 존재하는 것으로, 극심한 월경통, 성교통, 허리통증을 유발합니다.
자궁 이외의 부위에 존재하는 내막 조직은 시간이 지나면서 다른 부위로 이동하여 병이 점점 더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유착이 심할 경우 불임이나 유산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결혼과 임신을 계획중인 여성이라면 반드시 검사를 받고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수술적 치료법과 호르몬 치료 등은 발생 가능한 부작용이나 후유증 때문에 쉽게 결정하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자궁 내막증은 자궁을 모두 들어내지 않는 이상 대개 재발하며, 그 비율이 매년 5~20%, 5년동안 재발할 확률은 40%에 달한다고 하니 이 또한 무시할 수 없습니다.
침치료와 한약치료 병행시 부작용 4건(40회 치료 중), 약물 치료시 부작용 63건(38회 치료 중)으로 한방치료시 약물치료에 비해 부작용이 매우 낮게 나타남.
40명의 자궁내막증 환자를 대상으로 16주간 개인별 한약 치료를 시행한 결과, 대조군에 비해 생리 기간 중 통증 지속시간 및 EHP-30(자궁내막증 환자의 삶의 질 설문지), MYMOP(치료 효과 자가 설문지) score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치료없음 군에 비해 침과 한약 치료를 한 군이 전반적인 성과 및 임신율이 높았으며 침+한약을 병행한 군에서 가장 높은 임신율과 건강수정란수를 확인할 수 있었음.